정치·행정

고창군, 문화해설사 정년 철폐 권고 거부

고창군, 문화해설사 정년 철폐 권고 거부

고창군이, 문화관광해설사의 정년 규정을 철폐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거부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6월 고창군에 만 71세로 규정한 문화관광해설사의 정년을 철폐할 것을 권고했지만, 고창군이 체력과 세대교체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정한 기준이라며 권고를 수용하지 않겠다고 회신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나이를 이유로 문화관광해설사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차별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를 알리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공표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송창용 기자 cysong21@jtv.co.kr (JTV 전주방송)

사회·경제

원룸에 불내 1명 숨지게 한 여성 2심서 감형

원룸에 불내 1명 숨지게 한 여성 2심서 감형

원룸에 불을 내 입주민 1명을 숨지게 한 여성이 2심에서 감형을 받았습니다. 전주지방법원 형사 2부는 지난 4월 자신의 차량과 원룸에 불을 내 40대 주민을 숨지게한 여성에게 7년 6개월의 금고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금고 5년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여성에게 중실화, 중과실치사, 중과실치상 등 여러 별개의 범죄가 아닌, 자신의 차량에 불을 지른 행위 하나가 여러 피해를 만들어낸 상상적 경합 관계로 보는 게 옳다며, 기존 원심의 판단을 깨고 중과실치사로만 가장 무거운 처벌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강훈 기자 hunk@jtv.co.kr (JTV 전주방송)

교육·문화·스포츠

전주 올림픽 홍보 영상...'전통과 현대 조화'

전주 올림픽 홍보 영상...'전통과 현대 조화'

전주 하계 올림픽의 유치 홍보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전북자치도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 올림픽을 주제로 경기전과 전주향교 등에서 촬영해 모두 6편을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운동 선수와 공연팀들도 영상 제작에 참여했으며 일부 촬영이 어려운 종목의 장면은 AI 기술로 구현됐습니다. 변한영 기자 bhy@jtv.co.kr(JTV 전주방송)

지역

남원시, 드론 배송·산불감시 실증

남원시, 드론 배송·산불감시 실증

남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실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임실군은 안전재해 예방사업을 통해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시군 소식, 변한영 기자가 전합니다. 남원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이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된 14제곱킬로미터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드론 관련 3개 기업이 드론을 활용한 산불 감시와 드론 수직 이착륙, 배송 등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고예원 / 남원시 전략산업팀장 :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첨단 드론 기술 개발로 재난 안전과 생활 여건 개선에 힘써 가겠습니다.] 임실군이 농촌진흥청의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임실군은 올 한 해 재해 예방 교육을 60여 회 진행했으며, 폭염 대응 수칙 안내를 강화해 온열 질환 발생률을 지난해보다 75% 줄였습니다. 진안군이 폭염 등 기후 변화로 인해 피해가 큰 취약계층 시설을 지원합니다. 진안군은 환경부 공모에 선정돼 1억 2천만 원을 투입해 복지시설 2곳에 열 차단 페인트를 칠하고, 야외 근로자 쉼터 1곳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제9회 정읍시 주민자치 프로그램 경연대회가 연지아트홀에서 열렸습니다. 10개 읍면동 수강생들은 무대에 올라 그동안 배웠던 난타와 한국무용, 통기타 공연 등을 선보였습니다. JTV NEWS 변한영입니다. 변한영 기자 bhy@jtv.co.kr(JTV 전주방송)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