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도 외면한 노을대교...본궤도 오를까?
전북에서 가장 오래된 현안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동안 어렵게 예타를 통과해 놓고도
사업비가 작다는 이유로 건설업체들마저
외면해 착공도 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예산 증액을 위한 절차가 시작돼
사업이 비로소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정원익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부안 변산과 고창 해리를 이을 예정인
노을대교.
8.9km 길이에 왕복 2차로의 작은 규모여서
사업비는 3천4백억 원 가량입니다.
건설업체 입장에선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는 사업이다 보니
2년 전 4차례나 유찰된 뒤 중단됐습니다.
고창군과 부안군은 당초 추진했던
왕복 4차로 확장을 촉구했지만 관련기관의 반대로 달라진 게 없었습니다.
[익산국토청 관계자(지난해) :
많이 기재부에서 통제가 되다 보니까
이게 뭐 지금 현재 시점으로 보면 4차로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다행히 지난해부터
국토부도 사업비 증액을 고심해
최근 이를 뒷받침할 전략환경영향평가에
착수했습니다.
애초에 사업비가 박하게 책정된 점,
또 자잿값이 폭등한 요소까지 반영되면
예산이 1천억 원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 경우
노을대교 사업을 외면했던 건설업체들의
참가 가능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자치도는 고창군과 부안군의
4차로 확장 요구도 잦아든 만큼 내년이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북자치도 관계자 :
(4차로가)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는 건
알아요. 왜냐하면 이게 되려면 예타 면제나 이거(2차로) 말고는 예타해서는
불가능하거든요.]
지역 정치권은
다만 향후 교통량이 늘 경우에 대비해
4차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미리 설계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윤준병/민주당 국회의원 :
앞으로 4차로로 이렇게 확장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하부 구조 설계를 한다든지 이런 내용으로 일단 대응은 하려고
합니다.]
지난 2000년 정균환 의원이 처음 공약한 후
2012년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채택됐던 노을대교.
2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부창대교에서 노을대교로 이름만 바뀌었을뿐, 첫삽도 뜨지 못하고 있는 이 사업이
이번에는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JTV뉴스 정원익입니다. (JTV 전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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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익 기자
(woos@j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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